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대한예수교 장로회 생명교회

[스크랩] [장외주식]동의보감 처방 이용한 당뇨 기능성 식품 개발 본문

마음의 쉼터

[스크랩] [장외주식]동의보감 처방 이용한 당뇨 기능성 식품 개발

김명숙목사 2007. 4. 11. 10:07

동의보감의 당뇨(소갈)처방에 사용되는 약재를 활용해 당뇨 예방과 치료에 효과가 있는 처방과 기능성 식품이 개발됐다.

 

한국한의학연구원(원장 이형주) 검사사업팀 고병섭 박사팀은 보건복지부의 `한방치료기술연구개발사업'의 일환으로 동의보감에 수록된 처방을 활용한 새로운 형태의 당뇨 예방 및 치료 처방을 개발했다고 10일 밝혔다.

 

고 박사팀은 2005년 동의보감에 수록된 구황본초 중 당뇨 처방에 사용하는 오미자 등 한약재들을 대상으로 인슐린과 유사하게 작용하는 인슐린성 물질과 인슐린의 작용력을 향상시키고 췌장에서 인슐린 분비를 증가시키는 인슐린 저항성 개선물질 등을 발굴했다.

 

연구팀은 이를 이용한 새로운 처방을 만들어 지난 2년여 동안 경희대 한의대 처방제형학교실(박성규 교수) 및 건국대 의대 당뇨병센터(최수봉 교수) 등과 양한방 협진(동서협진)으로 임상연구를 마쳤다.

 

연구팀은 인슐린 펌프로 치료를 받고 있는 제2형(인슐린 기능이 떨어져 혈압이 높은 경우)당뇨병 환자인 성인 20명과 위약시험군 10명을 대상으로 임상시험을 한 결과 새로운 처방이 인슐린 저항성을 저하시켜 식사와 식사 사이에 정상혈당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기초 인슐린 양을 낮추면서 혈당도 갑작스럽게 상승하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를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연구팀은 제2형 당뇨동물실험을 통한 효능과 독성시험에서도 당뇨예방과 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연구팀은 바이오 벤처기업인 (주)당바이오텍에 관련 기술이전을 완료했으며 이달 말 당뇨환자들에게 부족하기 쉬운 비타민과 무기질 등을 첨가해 당뇨환자용 기능석 식품으로 출시할 계획이다.

출처 : 장외주식 에이스클럽 016-544-0678
글쓴이 : 정경숙 원글보기
메모 : 김명숙목사